2009년 여름, 시안미술관(관장 변숙희)이 지역 최초로 개관한 미술관 부설 어린이미술관이 그간 어린이들을 위한 현대미술 체험 관람교육과 미술관 속 박물관, 그리고 화석 발굴 체험워크숍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미술에 대한 올바른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는 평을 받았다.
시안미술관은 이러한 어린이교육의 연속기획으로 2010년 새해를 맞아 어린이들에게 ‘새해 희망’을 갖고 ‘창작의 세계로 무한도전’할 수 있는 ‘시안어린이미술관 시즌 2’, 어린이미술관 아카데미를 개설한다.
‘시안어린이미술관 시즌 2, 어린이미술관 아카데미’는 1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지역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세계의 ‘명화’를 주제로 상상을 초월하는 시대별 미술 거장들의 생각과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 표현, 창작의 과정과 배경이 된 뒷이야기까지 탐색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새해 희망과 창작의 세계로 무한도전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번 시안어린이미술관 아카데미는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와 사계절출판사 공동 협조로 마련된다. 어린이 미술책 전문가 어멘더 렌쇼의 명화 이야기 글과 명화 주제 영상 및 판화, 활동지 등을 엮어 전시 공간 전체를 대형 입체 책 형태로 재구성한 ‘세계 명화 Big Book' 특별전시와 함께 다양한 체험식 교육으로 진행된다.
어린이미술관 아카데미는 일반 교육과 달리 미술관 전체가 3차원의 그림책으로 변신한 ‘세계 명화 Big Book’ 특별전시 공간 내에서 관람과 체험을 통한 학습이 함께 이루어진다.
또 100분간 전문 에듀케이터의 명화 이야기와 함께 전시와 명화 영상 감상, ‘세계 명화 Big Book’ 속 주인공이 되어 미술과 소통하는 체험활동으로 진행되는 어린이미술관 아카데미는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20명 이내의 소수정원제로 진행한다.
희망찬 새해를 맞아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 어린이들이 수없이 만나게 될 삶 속 다양한 모습 중에서 내 생애 아름다운 걸작을 시안어린이미술관에서 접해보고, 명화에서 배운 창작의 지혜를 이제부터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에 도전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