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뉴스24/정치·경제·행정

2009년도 경상북도 평가 모범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이원석(문엄) 2009. 12. 4. 20:47

2009년도 경상북도 평가 모범민원실 우수기관 선정 
신속한 민원처리로 불만은 영(0) 만족은 천(1,000) 실천
이경락 기자 ycn24@hanmill.net

영천시 민원과는 모범 민원실을 다른 기관에 널리 전파해 벤치마킹을 유도하고 아이디어 개발 및 서비스 개선 경쟁촉진을 통해 고객이 감동하는 민원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실시한 2009년 경상북도 모범 민원실 선정평가 결과 민원처리 편리성과 신속성, 민원실 공간의 쾌적성 등 민원인에게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도민을 잘 섬기는 모범민원실로 선정됐다.

   
▲ 내 마을 토지모형도

토지관련 행정정보 제공과 각종 재해발생시 마을현황에 맞는 신속한 대책수립 등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개년 계획으로 ‘내마을 토지모양도’를 제작해 관내 277개 마을별 마을회관을 중심해 설치키로 하고, 2009년도에 우선 143개 마을의 필지와 지번을 알아보기 쉽도록 색상으로 구분 표기한 토지모양도를 제작 설치하고, 토지에 대한 지번별 조서를 마을회관에 비치해 주민 편의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부동산 거래관련 시민불편 해소와 무등록 중개업자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부동산중개업자에 대한 ‘명찰착용제’를 실시해 지난해 월평균 4~5건씩 제기되던 불법 중개행위, 중개수수료 과다청구 등의 민원제기 사항을 월평균 0.5건으로 10%이상 줄이는 효과를 거뒀다.

   
▲ 모범민원실 선정

현재 관내 등록된 110개 중개업소중 83개소가 참여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참여홍보와 행정지도를 통하여 2010년부터는 모든 중개업소에 ‘명찰착용제’를 정착해 무자격자로부터의 불법 부동산중개 등 시민들의 부동산거래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고 전문 자격인이 부동산 거래관련 상담 등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행정업무를 펼칠 계획이다.

2012년 새주소 완전사용에 대비 새주소 시설물(도로명판, 건물번호판, 지역안내판 등)설치를 2010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하고 도로명주소를 개인별로 고지, 고시하는 한편 주민등록, 가족관계등록부, 건축물대장 등 관련 공적장부를 2011년까지 전환하는 등 도로명 주소사업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 민원실 전경

또 낡고 훼손된 시설물로 인한 방문 민원인들의 불쾌감을 해소해 밝고 쾌적한 공간에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760만원의 적은 예산으로 민원실을 리모델링해 방문 민원인을 환영하고 있다.

예산절감을 위해 인근 시군의 방문 견학과 인테리어 전문 시공사업자의 자문을 받아 낡아 훼손되고 빛바랜 사물함을 재활용하고자 교체대신 시트지 부착과 보수(수리, 경첩과 손잡이 시건장치교체) 처리하고, 훼손된 건물기둥과 벽체보강, 파손된 업무용책상과 의자교체, 민원대 상단안내판 재정비, 롤스크린의 창문 가림막 설치 등으로 시민 누구나가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에서 민원을 볼 수 있도록 민원환경을 개선했다.

   
▲ 민원실 환경개선

2010년부터 2011년까지 2개년 계획으로 다수의 필지로 복잡하게 산재돼 있는 공공용지 및 아파트, 복합상가 등의 토지 합병작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재산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공용지로 편입돼 활용되고 있으나, 지목변경이 누락된 토지에 대하여는 사업부서 및 재산관리부서와 협의해 지목변경 및 합병 작업으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추진에 따른 보조인력(2명)의 채용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 저탄소 녹색성장과 함께하는 새주소

2010년 1월부터 여권사무 대행기관으로 여권접수/심사/교부업무를 직접수행하며 더불어 여권발급기간이 현행 7~10일에서 4~5일로 대폭 축소되고, 신용카드로 수수료 결재가 가능해 민원인의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 중개업자 명찰착용제

신속한 민원처리 공무원에 대한 포상 실시로 민원담당공무원의 사기진작과 동시에 행정기관의 전반적인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유도해 민원인께 신속한 민원처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일거양득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영천시 민원과는 2010년에도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민원담당공무원 자발적으로 민원처리기간 단축에 앞장설 수 있도록 유도해 신속한 민원처리로 민원인 ‘불만은 영(0) 만족은 천(1,000)’의 슬로건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