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뉴스24/사회

영천 야사 청구2차아파트 우수그린마을 선정

이원석(문엄) 2011. 9. 14. 07:06

영천 야사 청구2차아파트 우수그린마을 선정 
새마을운동중앙회 2011년도 그린마을 중간평가 결과
주은숙 기자 ycn24@hanmail.net

영천 야사 청구2차아파트가 새마을운동중앙회의 2011년도 그린마을 중간평가 결과 우수마을로 선정됐다.


 

   

 

‘그린마을’은 새마을운동중앙회가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고 신(新) 새마을 운동의 성공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2010년도 전국 48개 마을, 2011년도 96개 마을을 선정해 육성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에너지절약의 생활화와 자원재활용, 생태환경 가꾸기 등 6개 분야에 녹색성장 추진과제를 실천하는 녹색실천마을이다.

마을 운영실적을 평가해 우수그린마을에 선정되면 상사업비가 지원되고 표창 등 인센티브와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진다.

그린마을(Green Village) 육성사업은 주민이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주민 주도형의 녹색실천 마을육성사업으로 녹색생활 실천의 중요성 증대되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CO2 감축 등 기후변화대응에 적극 동참하고 이를 위해 정부와 함께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녹색생활을 실천할 때 성공할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Green마을로 선정되면 행정안전부로부터 기초 사업비를 지원받는 대신 마을주민 스스로가 탄소포인트제가입, LED 조명등 설치 등을 통한 전기ㆍ물 등의 에너지 절약을 공통과제로 추진해야 하며, 녹색 환경 조성과 녹색 생활실천에도 적극 노력해야 한다.

영천 야사 청구2차아파트는 아파트 뒤편의 자투리 공간을 적극 활용해 그린터널을 조성했다.

그린마을이라는 상징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터널에는 조롱박, 수세미, 미니호박, 작두콩 등을 심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원생 그린마을 견학시 교육에 적극 활용하고 있고, 그린터널에서 재배된 수확물을 이용해 에너지 절약 실천 우수 가정에 부상으로 지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영천 야사 청구2차아파트와 함께 경상북도에서 김천 아포 덕일한마음아파트, 구미 상모 우방신세계타운1단지, 상주 지천동, 성주 예산1리 새록골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됐다.

영천 야사 청구2차아파트 이춘자 그린마을추진위원장은 “그린마을사업은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주민 스스로 참여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마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시책추진과 에너지 절약 실천 등 21세기 녹색새마을운동의 모범적인 사례로, 중간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만큼 하반기 그린마을 종합 평가에서도 최우수마을에 선정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영천뉴스24